반란표 색출나선 친명…"사실상 분당 수순"

입력 2023-09-21 18:19   수정 2023-09-22 02:32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사진)의 체포동의안이 30명 넘는 민주당 반란표로 인해 가결되면서 야권의 계파 갈등이 격화하고 있다. 격앙된 친이재명(친명)계와 강성 지지층이 반란표 색출에 나섰고, 비이재명(비명)계는 이 대표의 사퇴를 요구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일각에선 민주당이 사실상 분당 수순으로 갈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민주당은 21일 오후 6시께 의원총회를 열고 이 대표 체포동의안 가결의 후속조치를 논의했다. 비공개로 진행된 의총에선 일부 친명계 의원이 체포동의안 가결을 ‘배신’이라고 칭하며 비명계 의원들의 탈당을 권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 지도부는 본회의 표결 이후 두 차례 비공개 회의를 했지만 별도의 메시지를 내지 않았다.

일부 친명계 의원은 SNS에 공개적으로 ‘비명계 숙청’을 요구하기도 했다. 김병기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이재명) 대표님도 이제 칼을 뽑으셔야 한다”며 “민주당을 위해 어쩔 수 없었다는 이들의 강변은 이완용과 다르지 않고, 결국 독재 검찰과 내통한 것”이라고 비난했다. 이수진 의원(비례)은 “기어이 윤석열 정권이 쳐놓은 덫에 이재명 대표를 내던져야 했느냐”고 했다. 친명계 원외인사 모임인 더민주전국혁신회의는 표단속에 실패한 원내지도부의 총사퇴를 요구했다.

비명계는 공개 발언을 자제하면서 이 대표의 영장실질심사를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한 비명계 의원 보좌관은 “160명이 넘는 의원 중 30명이 가결표를 던졌다고 이 대표가 당장 대표직에서 물러날 것이라고 상상하긴 어렵다”며 “이 대표가 구속된다면 본격적으로 ‘퇴진론’이 제기될 것”이라고 했다.

이 대표 측은 앞서 구속 수감되더라도 대표 자리를 내려놓을 생각이 없다고 밝힌 바 있다. 이 경우 이 대표가 ‘옥중 공천’에 나서면 비명계는 물론 중립을 지켜온 다수 의원 사이에서도 반발이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한 재선 의원은 “당원들의 뜻을 존중해 부결표를 던졌지만, 총선을 망칠 수 있는 옥중 공천을 용인하는 것은 별개 문제”라며 “대표가 수감된 상태에서 선거를 치를 바엔 차라리 분당을 선택하겠다는 의원이 적지 않다”고 말했다.

전범진 기자 forward@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